티스토리 뷰

목차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의 대정읍은 가파도와 마라도가 속해 있는 우리나라의 최남단이다. 이곳의 송악산 정상에 올라보면 물에 잠길 듯 살며시 떠있는 가파도가 마주 보이고, 그 왼편으로 수줍은 듯 웅크린 마라도를 볼 수 있다. 또한,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을 거치면서, 역사가 남긴 가장 아픈 상처를 간직한 곳 중 하나이며, 추사 김정희의 유배지로 잘 알려진 명소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이곳에 '제주 국제 영어 교육 도시'가 만들어지면서 더욱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찾는 중이다.

    송악산과 일본군이 송악산에 뚫어 놓은 해안동굴 진지_Photo by Kim Sunghwan(Artageo)
    송악산과 일본군이 송악산에 뚫어 놓은 해안동굴 진지_Photo by Kim Sunghwan(Artageo)

    제주의 남쪽 땅끝 송악산

    제주도 본섬의 남쪽 끝은 바로 서귀포시 대정읍의 송악산이다. 높이가 고작 81m밖에 되지 않는 낮은 산이지만, 그 정상에서 바라보는 풍광은 기대 이상으로 훌륭하다. 산 둘레의 올레길을 걷는 동안 너른 바다에 둥실 떠 있는 형제섬과 산방산까지의 아름다운 절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정상에 올라서면 탁 트인 바다를 배경으로 멀리 가파도와 마라도를 볼 수 있다. 또한, 산 아래 해안 절벽에는 일제강점기 일본군이 뚫어 놓은 해안동굴 진지가 있어 아픈 역사의 현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곳은 드라마 '대장금'의 촬영지로도 잘 알려져 있어 국내는 물론 외국 관광객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는 곳이다.

    왜 제주도를 평화의 섬이라고 부르는가?

    아름다운 섬이며,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휴양지로 알려진 제주도는 사실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를 통해 가장 아픈 상처를 간직한 곳 중 하나이다. 태평양전쟁 말기 미군의 상륙을 저지하기 위해 무려 6만이나 되는 일본군이 주둔했던 장소이며, 해방 후에는 4·3 사건을 통해 무고한 생명이 수없이 죽어 나갔던 역사의 현장이기 때문이다. 대정읍에는 해안동굴 진지 뿐만 아니라 일본의 가미가제 특공대가 출동하던 알뜨르 비행장이 그 모습을 유지한 채 남아있는데, 너른 들판 곳곳에 시커멓게 입을 벌리고 있는 비행기 격납고는 '알뜨르'라는 예쁜 이름과 어울리지 않게 섬뜩하고 참혹했던 과거를 보여준다. ('알뜨르' '아래쪽의 낮은 들'이라는 뜻의 제주 방언이다.) 그리고 알뜨르 비행장이 있는 섯알오름에는 4·3사건의 비극을 그대로 보여주는 '섯알오름 학살 터'가 있다. 이곳은 일본군의 폭탄창고 2곳을 미군이 폭파하면서 무너진 구덩이에 4·3사건 당시 학살이 이루어진 장소인데, 해방 후 청산하지 못한 일제의 잔재와 이데올로기에 의한 대립을 통해 만들어진 가슴 아픈 비극이 그대로 보여지는 장소다흔히 제주도를 평화의 섬이라 부른다. 그리고 유독 평화공원과 평화박물관 등 평화를 테마로 한 장소들이 많다. 그 이유는 바로 경험을 통해 얻은 과거의 아픔이 있었기 때문에 다시는 그런 비극을 반복하지 않길 바라는 염원 때문일 것이다.

     

     

     

     

    '추사에게 길을 묻다.' 대정읍 추사유배지

    대정읍 안성리에 있는 '서귀포 김정희 유배지'는 추사체와 세한도로 잘 알려진 추사 김정희가 9년의 유배기간 동안 머물렀던 유배지를 복원하고, 그의 여러 작품을 모아 기념관을 만든 곳이다. 조선 시대 대학자이자 서화가였으며, 독특한 추사체를 완성하여 명필로 인정받았던 그는 세한도를 통해 우리나라 선비의 의리와 절개를 널리 알린 것으로 유명하다. '서귀포 김정희 유배지'는 이러한 추사의 삶과 작품, 그리고 그의 사상을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곳으로 4·3 사건 당시 불타버리고 빈터만 남았으나 1984년 고증을 통해 다시 지었다고 한다.

    대정 암반수로 키워낸 제주 특산 마늘 마농

    서귀포시 대정 지역은 전국 마늘 생산량의 10% 이상(제주생산량의 60%)을 차지하고 있는 마늘의 주 생산지이다. 이곳에서 생산된 대정 암반수 마늘은 평당 생산량이 8kg으로 전국 평균 생산량 5kg보다 많고 천연 화산 암반수로 재배하여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청정환경 및 해풍 건조로 다른 지역보다 저장기간이 오래가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지난 6월에는 식품의약품 안전청으로부터 HACCP 인증을 받음으로 대정 마늘의 안전과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았다.

     

     

     

    반응형